출퇴근 대중교통비 절약 꿀팁 정책 5가지

연일 치솟는 물가상승으로 인해 출퇴근을 하기 위해 이용하는 버스요금 및 지하철요금 등 대중교통비용이 인상되고 있는데요. 대중교통은 주로 서민들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지만 하루하루 쌓여서 한 달이 되면 그 부담은 적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처음엔 적은 금액일 수 있겠지만 5일 출근하시거나 또는 6일 출근하시는 분들에게 버스요금 및 지하철 요금등을 절약할 수 있는 할인혜택 방법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일정 횟수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그리고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서 도보,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카드입니다. 어플 마일리지를 통해서 최대 20%, 알뜰교통카드 혜택을 통해서 최대 10%, 총 30%까지 교통비를 절감해주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고, 발급받은 카드를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앱으로 회원가입 및 카드 등록을 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역에 따라서 알뜰교통카드 발급 여부가 다르므로 반드시 주민등록상 거주 지역이 알뜰교통사고 사업 대상 지역인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하철 정기승차권

정기승차권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선불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도권 전철을 이용할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각 지하철 역사의 역무실에서 정기권 카드를 구입하고(2,500원) 역내의 승차권 자동발매기에서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은 충전일부터 30일 이내로, 60회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만약 충전 후 30일이 경과했으면 60회 중 잔여 횟수가 남아 있더라도 사용할 수가 없고, 반대로 60회의 횟수를 모두 소진 시에는30일이 경과하지 않았어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지하철 정기승차권은 서울 전용 정기승차권과 거리비례용 정기승차권이 있습니다.

서울 전용 정기승차권

서울 전용 승차권은 말 그대로 서울 내에 있는 지하철 구간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종류의 승차권입니다. 서울 전용 승차권은 기본 운임인 1,250원에 44회를 곱한 값은 55,000원을 충전하게 되면 30일 동안 6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리비례용 정기승차권

거리 비례용 정기 승차권은 <종별 교통카드 운임X 44회X 15% 할인한 금액>으로 발행되는 승차권인데요, 수도권전철 전 구간에서 종별 운임 수준에 따라 사용하며, 18단계의 종별 운임에 따라 종류를 선택하게 됩니다. 단, 거리비례용 정기 승차권 이용 시 공항철도의 독립구간인 청라국제도시~인천공항2터미널 구간은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도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대중교통 조조할인제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조금 다릅니다. 서울은 아침 6시 30분 이전에 버스 및 지하철을 이용하면, 당일 첫 번째 교통수단에 한해 기본요금 20%를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는 아침 6시 30분 이전에 도내 시내버스를 이용한 도민들에게만 혜택을 제공합니다. 일반형은 200원, 좌석형은 400원, 순환형은 450원의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서 매일 20일을 출근하는 직장인의 경우 조조할인을 받게 되면 9,000원 이상의 비용을 아낄 수 있고 교통카드까지 이용한다면 “+α”로 마일리지 적립도 가능합니다. 또, 보호자를 동반한 만 6세 미만 어린이는 소아 3인까지 좌석 이용이 무료입니다. 단 경기도에서는 마을버스 조조할인은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버스 정기권

고속버스 정기권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고속버스 정기권을 결제하면 30일간 타 지역 노선을 왔다 갔다 왕복으로 부담 없이 운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 지역에서 시외버스를 이용해 출근을 한다면 고속버스 정기권을 이용하여 30% 이상 할인 된 가격으로 시외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정기권은 1일 1회 왕복 사용할 수 있으며 주중, 주말에도 사용 가능 합니다. 그리고 고속버스 예매는 통합예매홈페이지나 고속버터 티머니 앱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비절약 알뜰교통카드

코레일 정기승차권

직장 출퇴근 때문에 코레일 KTX나 일반 기차를 타고 통근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매일 같이 KTX나 기차를 일반인과 같이 제 값을 주고 이용한다면, 요금 부담이 많이 될텐데요. 그래서 코레일에서는 출퇴근 같이 매일 KTX 또는 기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정기승차권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레일 정기승차권은 모바일 코레일톡 앱에서도 구입이 가능하고, PC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코레일 일반형 정기승차권

코일반정기권은 10일용과 1개월용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구입 및 사용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 중 토, 일요일은 계산일수에서 제외되고 월~금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월-금요일 사이의 공휴일 역시 제외됩니다. 어른 의 경우 10일용은 일반요금에서 40% 할인, 1개월용은 50% 할인을 받을 수 있고요. 청소년은 둘 다 60%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코레일 기간 자유형 정기승차권

토, 일, 공휴일에 사용할 수 없는 일반정기권의 단점을 보완해 토,일, 공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으며, 10일-최대 1개월까지 원하는 사용날짜 및 기간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 10-20일 45% 할인, 21일-1개월 5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청소년은 10일-1개월 사이의 기간을 6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레일 N카드 정기승차권

동일구간에서 왔다 갔다 반복하며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미리 이용 구간을 지정한 뒤 2~3개월의 일정기간 동안 정해진 횟수만큼 (10-30회) 탑승을 할 때마다 15-40% 할인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해당 구간의 N카드를 먼저 구입하고, 이후 할인승차권을 정해진 횟수만큼 구입하는 개념인데요. 그래서 탑승 시에는 ‘N카드+할인승차권’ 모두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코레일 N카드로 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열차는 KTX와 ITX청춘 열차만 가능하며, 상품 종류는 1인 1구간, 2인 2구간, 1인 3구간 사용권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N카드는 유효기간이 2-3개월로 정해져 있고, 해당 유효기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 구입 횟수가 정해져 있으니 N카드를 구입할 때 원하는 횟수만큼 지정해서 구입 및 사용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