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아토피 증상 및 기전별 아토피치료제 10가지

아토피는 단순히 유아와 소아에게만 나타나는 피부질환이 아닌, 성인분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기에 방심해서는 안되는데요.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나 서구화된 식습관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의 경우, 면역력이 쉽게 저하되기 때문에 성인아토피 증상이 더욱 쉽게 발생하거나 악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생활환경이 급변하는 춥고 건조한 겨울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게 곤혹스러운 계절입니다. 겨울철 지속된 난방으로 습도가 낮아지면 피부가 말라 가려움, 진물, 태선화 등 아토피 증상이 악화하거나 재발하기 쉽습니다. 심한 경우 제대로 잠을 못 이룰 정도로 아토피는 고통스러운 병인데요. 특히 최근에는 성인 아토피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증상과 관리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원인 및 증상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피부장벽이 손상돼 알레르기 물질이 피부 내로 침투할 위험이 큽니다. 그 결과 피부가 면역반응을 일으키면서 피부염과 함께 극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피부가 가렵다고 자꾸 긁으면 상처가 나고, 상처가 회복되기도 전에 다시 가려움증이 발생해 또다시 긁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 반복되는 피부 손상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 아토피 피부염
  • 알레르기 물질 외에도 겨울철 건조한 환경과 보습제를 바르지 않는 습관, 유전적인 요인, 대기 오염 물질, 환경 호르몬, 스트레스 등도 아토피의 악화 원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지난 2018년 92만 1070명에서 2022년 97만 3686명으로 5만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성인 아토피 환자의 증가세가 두드러 지는데요. 같은 기간 아토피피부염으로 치료받은 0~19세 환자 수는 18% 줄어든 반면 20대는 27%, 30대는 47%, 50대는 45%나 늘어났습니다.

세부적으로 남성 아토피 피부염 환자 수는 2018년 대비 2022년 20대 28%, 30대 32%, 40대는 23% 증가했습니다. 여성은 20대 26%, 30대 57%, 40대는 60%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성인아토피 증상

성인 아토피 증상은 머리, 얼굴, 목처럼 신체 위 부위에 집중돼 나타납니다. 한참 사회적으로 활동할 시기 노출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 많은 환자가 일상생활의 불편과 우울감을 호소하게 되는데요.

피부염 형태로 시작해 빨개지는 홍반, 인설, 구순염, 이마의 태선화 병변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전신의 피부가 건조해지고, 두꺼워지거나, 심한 비듬, 팔다리가 굽어지는 부위에 피부염이 동반되는 사례가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피부염, 홍반, 인설, 구순염, 이마의 태선화 병변
  • 전신 피부 건조증 및 피부 두께가 두꺼워지는 증상
  • 심한 비듬
  • 피부 접힙 부위에 피부염 심화

성인아토피 치료

성인 아토피 치료 기간에 따른 처방

병원에서는 심한 아토피는 단기간 스테로이드를 처방해 치료합니다. 단, 아토피 피부염이 만성 피부질환인 만큼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할 때는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조절제를 우선 사용하고, 치료 반응에 따라 생물학적 제제(듀필루맙) 또는 JAK 억제제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스테로이드 : 심한 아토피의 단기간 치료
  • 사이클로스포린 : 만성화로 인한 장기간 치료
  • 듀필루맙, JAK 억제제 : 생물학적 제제

성인아토피 치료를 위한 면역력 개선

치료제와 더해 조금 더 근본적인 아토피 개선 방법으로 장내미생물관리 및 UVB 조사기 사용을 병행해도 도움이 됩니다.

  • 장내미생물관리 : 렉틴식품, 항히스타민 식품, 유익균밸런스, 식단조절, 항생제 복용금지, 장청소, 자신에게 맞는 유산균 섭취 및 스트레스 관리
  • UVB 조사기 사용 : 체내 비타민D + 피부면역 높이기
  • 충분한 숙면과 휴식을 통한 면역력 증대

성인아토피 피부염 UVB 광선치료 효과 논문
성인아토피 피부염 UVB 광선치료 효과 논문

성인아토피치료제 10가지, 기전별로 알아보기

성인 아토피 치료에 사용되는 기전별 치료제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듀피젠트 / 면역억제제 관련 치료제

듀피젠트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듀피젠트​는 거의 가장 최근에 나온 성인 아토피 치료제 로 중증아토피에 관한 전문의약품 입니다.
인터루킨-4, 인터루킨-13을 억제하는 치료제로써 면역체계 사이에 통신망을 차단하여 항원을 인식 못하게하는 “귀마개” 역활을 하는 치료제입니다. 신약인만큼 비용은 비싼 편으로 60~70만원 사이이고, 산정특례를 받으면 6~7만원대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2.린버크 / 면역억제제 관련 치료제

린버크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두번 째 소개해드릴 성인 아토피 치료제는 린버크입니다.
출시 된 지 3년 정도 된 치료제로써 정확한 기전에는 차이가 있지만, 듀피젠트와 비슷하게 사이토카인을 억제시키는 면역억제제입니다. 예전에는 첫 면역억제제를 린버크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신약이 좋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일단 듀피젠트를 먼저 시작하셨다가 부작용 때문에 중단하시는 분들이 다시금 린버크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사이폴엔 / 면역억제제 관련 치료제

사이폴엔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사이폴엔은 T세포에 중요한 칼시뉴린 억제제로 면역억제제입니다.
“종근당”에서 만들고 있으며 비용은 한달 기준 3~7만원 정도 경구용으로 먹는 치료제이며 생각보다 부작용이 많이 보고되고 있는 치료제입니다.

4.엘리델 / 면역억제제 관련 치료제

엘리델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엘리델크림은 위에서 말씀드린 싸이폴엔이랑 똑같은 기전의 면역억제제입니다. 사이폴엔은 먹는 제제이고 엘리델은 바르는 연고인 제제입니다.

5.토피솔 / 스테로이드성 성인아토피 치료제

토피솔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토피솔은 아토피, 습진 등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면역억제제들과는 조금 다른 면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등급은 1~5단계(낮을수록 좋음)로 나누어져있는데 토피솔은 4단계 스테로이드 연고제로 스테로이드 연고제 중에서는 조금 약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리도맥스 / 스테로이드성 성인아토피 치료제

리도맥스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리도맥스 또한 토피솔과 같은 스테로이드 연고로써 일반의약품(파란색), 전문의약품(빨간색) 두 가지로 나뉩니다.
스테로이드 계열 치고는 토피솔처럼 등급이 낮아서 어린, 영유아에게도 많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애매한 피부과 질환에는 일단 리도맥스를 많이 처방합니다.

7.프로토픽 / 비스테로이드성 아토피 치료제

프로토픽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프로토픽은 비스테로이드성 치료제로써 비스테로이드라는 단어 하나로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 2세부터 사용가능해서 어린이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다만, 스테로이드보다는 효과 측면에서는 미흡하다는 평이 있기도 합니다.

8.에피세람 / 비스테로이드성 성인 아토피 치료제

에피세람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에피세람은 조금 특징이 다른 성인 아토피 치료제로써 비스테로이드연고입니다.
0세부터 가능하구요 FDA정식 승인을 받은 제품으로 손상된 피부장벽을 정상적으로 복원시켜주는 것이 주기능입니다. 중증아토피 환우에게 쓰는 전문치료제는 아니며 아토피 초기이신 분들 중에 스테로이드 연고가 부담되시는 분들에게 많이 처방하는 치료제 입니다.

9.알리톡 / 신약과 다른 용도로 나왔지만 아토피치료제로 사용

알리톡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알리톡은 보통 손습진에 많이 사용하는 치료제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아토피 환우에게 처방하기도 합니다.
효과가 좋다는 분이 많은데 두통에 대한 부작용이 많이 보고되는 치료제이기도 합니다.

10.누겔 / 새롭게 임상실험 시작된 성인아토피 치료제

누겔 성인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새로 임상실험에 들어간 성인 아토피 치료제로 아토피 시장이 나날이 커지면서 더욱 좋은 치료제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누겔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추후 임상결과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성인 아토피 관리

아토피 피부염은 적절한 생활 습관 관리가 중요합니다.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고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미세 먼지나 땀은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만큼 외출 후에는 가급적 빨리 샤워나 목욕으로 이를 씻어내는 게 바람직한데요. 샤워는 미지근한 물에 매일 15분 내외로 짧게 시행합니다. 샤워가 끝난 직후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하고 피부 건조가 심할 때는 샤워를 하지 않아도 보습제를 덧 바르는 게 좋습니다. 패스트푸드나 술은 피부에 악영향을 주는 만큼 자제해야 합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평생 관리가 필요하지만, 이것이 약을 끊지 못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잘 조절되는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보습제 도포와 악화 원인을 회피하는 것만으로 관리가 잘 되기 때문에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지낼 수 있습니다.

다만, 아토피 피부염은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병·의원을 다니며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몇몇 연구에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비흑색종피부암의 위험도가 높다는 보고도 있어 주의해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