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바람 안 시원함 원인 & 해결방법 (냉방 약할때)

에어컨 바람 냉풍이 안 시원해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에어컨 사용이 많아지는데요. 예전보다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고 생각되시나요? 혹시 냉매가스 부족인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원인으로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 원인과 해결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바람 안시원함 원인 & 해결방법 (냉방 약할때)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면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 공기 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먼지와 함께 곰팡이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방치한 채 에어컨을 사용하면 퀴퀴한 냄새도 나고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3주에 한 번씩 중성 세제를 푼 물에 필터를 깨끗이 청소하고 건조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탠드 에어컨 통풍

스탠드형 에어컨은 에어컨 후면부에 통풍구가 있습니다. 바람이 통해야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만 뒷면을 커튼이나 다른 방해물로 가려버리면 바람 통풍이 안되어 냉방 효과가 떨어집니다.

에어컨 실외기 고장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면 실외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에어컨을 켜자마자 실외기가 작동하지 않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몇 분 후에도 실외기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팬 모터 고장, 컴프레서 고장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를 불러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 주변 공간 확보

실외기가 벽에 붙어 있거나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되어 있으면 공간이 협소하여 공기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실외기를 벽에서 떨어뜨려 놓거나 베란다 창문을 열어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 차양막을 설치하게되면 에어컨 실외기가 직사광선 노출에서 보호되어 외부로 부터 받는 열이 많이 줄어들게 되어 에어컨 냉방의 효율이 높아 집니다. 실외기 윗부분에 차양막을 설치할때는 앞과 뒷부분 바람이 들어가고 나오는 부분을 막지 않게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실외기 차양막 설치

실외기는 대부분 가정 외부에 설치가 되는데요. 냉방이 약한 경우 실외기관리를 통해 냉방 효율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차양막
에어컨 실외기 차양막

에어컨 냉매 누출

냉매가 미세하게 누출되어 냉매 부족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냉매는 소모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출되는 문제가 없으면 따로 충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20분 이상 희망온도를 18도로 설정하고 시원해지는지 확인해 봅니다. 그래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냉매 부족일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냉매를 충전해 주세요. 냉매 부족은 실외기 배관에 성에가 끼면 냉매 부족현상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에어컨은 1년 중 여름과 같이 특정 계절에만 사용하는 전자 제품인 만큼 방치했을 때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말썽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은 경우에는 실외기 모터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콘덴서에 고장이 난 것은 아닌지, 또 필터 교환을 제대로 하지 않았는지, 냉매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바람 안 시원할 때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에어컨의 정기적인 관리로 쾌적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