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 효과 좋은 옷 마스크 색깔 & UV차단 양산 고르는 법

강한 자외선은 피부 노화, 주름, 심지어 피부암까지 유발할 수 있어 여름철에는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외에도 자외선 차단 옷과 마스크, 양산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색깔의 옷과 마스크가 자외선이 잘 차단되는지, 양산은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럼 자외선 차단이 가장 잘 되는 옷, 마스크 색깔과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주는 양산 고르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외선

자외선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짧고 X선보다 긴 10nm~400nm 영역의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외선은 비타민 D 합성과 살균효과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피부노화, 피부암, 백내장, 황반변성, 안구 질환 등을 일으키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자외선 차단 옷 & 마스크 색깔

  • 검정색: 자외선 차단율이 무려 99.5% 이상으로 높은 차단율을 자랑하지만 반면 열 흡수도 높아 더운 날씨에는 더욱 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네이비, 짙은 파란색: 자외선 차단율은 97% 이상으로 검정색 다음 자외선 차단율이 높고 열 흡수율은 상대적으로 낮아 자외선 차단과 더위를 고려한다면 여름철에 착용하기 좋은 색상입니다.
    -보라색, 녹색, 붉은색: 자외선 차단율은 96% 정도 나쁘지 않은 편이고 어느 정도 열 흡수도 낮아 여름철 착용하기에는 가장 적합한 색상이 아닐까 합니다.
  • 흰색: 자외선 차단율은 94% 정도로 다소 낮은 편이나 상대적으로 열 흡수가 낮기 때문에 시원함만을 따지다면 가장 적합한 색상입니다.

자외선 차단 원단 종류

직물의 밀도가 높을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가 증가합니다. 반면, 통풍이 잘 되는 옷은 상대적으로 자외선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이나 땀에 젖으면 자외선 차단 효과가 감소하는데, 폴리에스터와 나일론 같은 소재는 면과 달리 수분을 흡수하지 않고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 효과가 우수합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UPF 처리를 한 옷을 구매하면 자외선 차단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 면: 가장 흔히 사용되는 옷감으로 자외선 차단 효과는 다소 낮지만 시원한 착용감이 좋습니다. 차단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등이 혼합된 소재를 사용하면 차단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나일론: 면보다 자외선 차단 효과가 높고 빠르게 건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태프타, 울트라라이트 나일론 등 밀도가 높은 나일론 소재가 효과적입니다.
  • 폴리에스터: 저렴하면서도 자외선 차단 효과가 높고 관리가 용이합니다.
  • 레이온: 촉감이 부드럽고 시원하지만, 자외선 차단 효과는 다소 낮습니다.

그 밖의 자외선 차단 TIP

  • 자외선 지수가 높은 시간대 오전 11시~오후 3시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 챙이 넓은 모자, 선글라스, 양산 등을 활용합니다.
  • 자외선 차단제는 SPF 15 이상, PA++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장시간 외출 시에는 SPF 50 이상의 제품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2시간마다 덧바르는 것을 권장하며 땀이나 물에 젖었다면 다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율 높이는 양산 고르는법

UV 차단율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V 차단율이란 자외선 차단율을 의미하며 90% 이상의 양산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양산 고르는 법

검정색 양산

여름에 사용할 양산을 고를 때 색상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자외선 차단에 좋은 색상은 검은색이라고 합니다.

보통 흰색이 시원해 보이고 답답하지 않아서 많이 선택하지만 흰색 양산의 경우 자외선 차단율 77%이고 검은색 양산은 95% 정도라고 하니 되도록이면 검은색을 쓰는 게 좋습니다.

밝은 컬러의 양산

너무 어둡고 검은색 양산이 싫다면 바깥쪽은 밝은색으로 되어 있고 안쪽은 검은색으로 만들어진 양산을 선택하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안감이 흰색일 경우 지면의 자외선이 반사되어 얼굴로 향하기 때문에 안감이라도 꼭 검은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외선 차단율 높은 양산 소재

소재의 따라 자외선 차단율이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요. 레이스나 망사 소재로 된 양산은 구멍으로 인해서 햇빛을 차단하는 기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두꺼우면서 비치치 않는 소재인 폴리에스테르, 면, 실크 등으로 만들어진 양산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여러 가지 실로 짜서 만들어진 자카드 소재로 된 양산은 자외선 차단율이 99%로가 된다고 합니다. 거의 100%에 가깝게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소재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산의 수명

양산의 수명은 보통 2~3년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되고 낡은 양산을 사용할 경우 자외선 차단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양산으로 교체하시는 게 좋습니다.

양산에는 자외선 차단 코팅이 되어 있는데 이 코팅은 물에 닿으면 손상됩니다. 따라서 우산 겸용으로 나온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오롯이 양산 기능만 있는 것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자외선 효과적으로 잘 차단하는 옷 마스크 색깔과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주는 양산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외선으로 인해서 기미나 주름이 생기면 없애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뜨거운 날씨에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신 다음 검은색 컬러의 옷이나 양산까지 쓴다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굉장히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자외선을 꼼꼼하게 차단하여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