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예금, 금융기관에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정기예금을 선택 할 때 가장 많이 비교를 해보는 것이 바로 금리입니다. 지난 달 초까지 3% 중후반대에 머물렀던 주요 5개 시중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가 최근에는 모두 4%대로 상승하면서 은행들은 4%대 예금 이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중자금이 다시 은행으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 중에서도 대부분 2금융권, 저축은행, 새마을금고와 신협, 지역 농축협 등 규모가 크지 않은 기관들의 이율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안전한 1금융권, 시중 은행들의 이자도 정말 많이 상승했다고 보여집니다.
● 시중 정기예금 금리상승 원인 ●
-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상승
- 2022년 고금리 예금 만기 도래
- 예금 수신 유치를 위한 경쟁
작년 이 맘 때 높은 금리의 상품들의 만기가 돌아오는 데다가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5%를 넘어설듯한 기세여서 앞으로 당분간 금리는 계속 상승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금융 시장의 흐름이 반영되어 4%가 넘는 정기예금은 1금융권에서도 자주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럼 몇몇 상품들을 비교해 보고 안전한 정기예금 금리 상품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예금 금리, 지속적 상승추세
앞서 말씀드린 예금금리 상승은 금융권에서 100조 원에 이르는 고금리 상품의 만기가 다가오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금융권 수신 잔액은 약 96조 2500억 원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수신 경쟁으로 인해 대출금리 상승 가능성도 높아졌는데요.
특히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인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는 은행이 제공하는 수신 상품 금리의 변동을 반영하므로 대출금리도 앞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신 금리의 지속적인 상승이 대출금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앞으로도 대출금리는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기예금 및 정기예금 특판 상품 추천
내년까지는 연준의 방향이 고금리 유지입니다. 주식이나 코인 투자에 자신이 없다면, 더욱이 연간 4% 이상의 수익을 투자로 내는게 어렵다고 판단이 든다면 예금에 더 적극적으로 접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 정리해 둔 은행별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통한 정기예금 추천 상품 및 특판상품을 살펴보겠습니다.
KB국민은행 정기예금 추천
- 국민은행의 대표 정기예금으로 최소 2.92%에서 최대 금리 4.05%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 독특한 건 12개월 이상보다 12개월 미만이 더 높은 금리를 준다는 점입니다. 12개월 미만으로 가입하면 4.05%인데, 12개월 이상으로 가입하면 4.0%이고, 24개월 이상으로 가입하면 3.25%입니다.
- 그러므로 여기서는 3개월 이상 12개월 미만으로 가입하는 게 가장 유리합니다.
- 1천만원을 12개월로 넣으면 세후 이자소득을 34만원 가량 수령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우리은행 정기예금 추천
- 우리은행을 사용하지 않았던 분들이 이용할 수 방법입니다. 정말 별다른 조건 없이 첫거래만으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인데요.
- 6개월 이상부터 12개월 미만까지는 연 3.20%, 12개월 이상부터 36개월 이하까지는 연 3.30%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첫거래우대 혜택으로 연 1.0% 추가되면 최종 연 4.20~4.30%의 이율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우리 첫거래우대 정기예금은 오롯이 휴대전화를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 핸드폰은 필수입니다.
- 앱을 설치 후 목록에서 예금->첫거래우대 정기예금 순으로 가입하기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 1천만원을 12개월 예치 후 우대금리까지 적용하면 세후 이자소득을 36만원 가량 수령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SC제일은행 정기예금 추천
- SC은행이 파킹통장 금리도 현재 가장 좋은데 예금 또한 매력적입니다. 기본금리가 4.0%이고 우대금리를 받으면 무려 4.3%까지 받을수 있습니다.
-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기간은 1개월에서 최고 12개월까지 가능한데 금액은 최소 1백만원 최대 10억원까지 가능합니다.
- 1천만원을 넣으면 세후 이자소득을 37만원 가량 수령할 수 있습니다.
IBK기업은행 단기중금채 은행예금 추천
- IBK기업은행에서 출시된 단기중금채 상품입니다. 기본금리가 4.26%이고 최고 금리도 동일한데요. 즉 누구나 4.26%를 받을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기간은 30일에서 최대 364일 가입이 가능하고 금액은 한도가 있어서 2억원까지만 넣을수 있습니다.
- 1천만원을 1년간 예치하면 이자소득으로 세후 36만원 가량을 받을수 있는 상품입니다.
JB전북은행 정기예금 특판 추천
- 최근 정기예금특판 추천 상품을 많이 내놓고 있는 전북은행 상품입니다. 기본금리 3.8%인데 최고 금리 4.2%를 받는 우대조건도 까다롭지 않다는게 매력적입니다.
- 특판이라 1000억 한도로만 가입이 가능한데 고객이 넣을수 있는 금액에 제한은 없으나 금리적용은 5억원까지 좋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 최고금리 4.2%를 적용받으면 1천만원 예치시 1년간 세후 이자로 35만 5천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정기예금 추천
- 이번에는 운용기간이 불확실한 분들이 예치하기에 좋은 단기 은행예금 추천해 드립니다.
- 신한 플러스 정기예금은 기본금리는 2.9%에 불과하나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4.2%까지 받을수 있습니다.
- 가입기간은 1,3,6,12개월로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데 아쉬운 점은 한도가 1억원까지라는 점입니다.
- 1천만원을 신한은행에 넣어두면 이자로 세후금액 35.5만원 가량을 받을수 있습니다.
경남은행 정기예금특판 추천
- 경남은행 올해는예금 시즌3 상품으로 기본금리 3.1%이고 최고 금리는 4.15%를 받을수 있습니다.
- 특판상품으로 판매금액 3조원으로 나와 있는데 사실상 특판이라고 보긴 어렵고 그냥 고금리 예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가입기간은 6개월과 12개월 중 선택이 가능하며 예치 가능한 금액은 10억원까지입니다.
- 최고금리 4.15%를 적용시 1천만원을 넣으면 세후 이자금액으로 35.1만원을 받게 됩니다.
광주은행 예금특판 추천
- 광주은행도 예금특판을 내놓았습니다.
- 경남은행보다 최고 금리는 살짝 낮지만 기본금리가 높기에 우대 사항이 없는 분들에게 더 유리할수 있습니다. 특판이라 3000억 한도만 판매를 합니다.
- 가입기간은 3-6-9개월 중 선택 가능하고 예치 한도는 마찬가지로 10억원입니다.
경남은행 정기예금특판 추천
- BNK 코리보연동정기예금 상품으로 기본금리가 3.86%로 높은 것이 매력이며 최고 우대금리는 4.06%입니다.
- 위에 언급한 예금특판과 마찬가지로 예치가능한 금액은 최대 10억원입니다.
- 우대를 받을수 있는 조건으로 급여, 카드사용, 공과금연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