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블랙 드레스 (Little black dress)

“리틀 블랙 드레스 (Little black dress)” 여성이 한 벌쯤은 가지고 있어야 할 필수품으로, 드레스 치고는 짧은 기장으로 LBD 약자로도 불립니다. 리틀 블랙 드레스는 1926년 코코 샤넬이 디자인한 것을 시작으로, 여성의 복장에 대한 관습을 혁신했습니다. 샤넬의 리틀 블랙 드레스는 여성들에게 자신감과 우아함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 했시며, 이후로 지방시, 생로랑, 베르사체 등의 럭셔리 디자인 하우스를 통해 본인들만의 아이코닉한 스타일로 재해석되어 새롭게 탄생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리틀 블랙 드레스의 브랜드별 여러 디자인을 감상하고,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나만의 “My Little Black Dress’를 준비해 두어 어떤 자리에서든 아름답고 우아한 모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샤넬의 리틀 블랙 드레스

리틀 블랙 드레스-가브리엘 샤넬
(리틀 블랙 드레스-가브리엘 샤넬)

리틀 블랙 드레스의 시작이 된 샤넬의 리틀 블랙 드레스는 시선을 사로 잡는 모던하고 심플한 디자인에 약간의 디테일이 더해진 스타일이 주를 이루며, 격식을 요구하는 포멀한 자리나 칵테일 파티등 약식의 모임에도 두루 입을 수 있는 블랙 컬러의 드레스를 말합니다. 샤넬이 창조한 리틀 블랙 드레스는 1926년에 첫 등장, 그 심플한 튜닉 스타일과 블랙 컬러, 우아한 드레이프가 가능한 저지 소재로 품격있고 우아한 분위기를 선보여 당시 패션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리틀 블랙 드레스-샤넬
(리틀 블랙 드레스-샤넬)

그 후, 미국 보그지에서 “The Chanel ‘Ford'”라고 소개되며 대량 생산이 가능해진 미국의 포드 자동차에 빗대어 이제 드레스도 대량 생산이 가능해진 것에 관한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샤넬의 컬렉션에서는 매 시즌마다 “My Little Black Dress” 디자인으로 샤넬만의 디자인을 발표하여 패션계 인사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지방시의 리틀 블랙 드레스

뉴욕의 티파니 매장에서 크로와상과 커피를 들고 아침을 먹는 오드리 햅번의 블랙 드레스. 1961년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에 등장한 오드리 햅번이 입은 유명한 새틴 소재의 블랙 드레스로 영화 발표 이후 이 ‘리틀 블랙 드레스’는 지방시와 오드리 햅번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리틀 블랙 드레스-지방시
(리틀 블랙 드레스-지방시)

등이 깊게 파인 블랙 컬러의 드레스에 진주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업 스타일된 헤어와 리틀 티아라 그리고 레이밴 선글라스를 코디한 그녀의 패션은 영화 역사상 가장 유명한 패션이자 그녀를 상징하는 시그니처 패션이 되었습니다.

리틀 블랙 드레스-지방시
(리틀 블랙 드레스-지방시)

베르사체의 리틀 블랙 드레스

1990년대 중반에는 엘리자베스 헐리가 입고 나온 베르사체의 블랙 드레스가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1994년에 엘리자베스 헐리가 영국 배우인 ‘휴 그랜트’와 함께 ‘네 개의 결혼식과 한 개의 장례식’이라는 영화의 프리미어에 참석할 때 입었이 블랙 드레스로, 리틀 블랙 드레스와는 사뭇 다른 스타일이었지만 스트리트에서 그 시대를 대표했던 아름다운 리틀 블랙 드레스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베르사체의 블랙드레스를 입은 엘리자베스 헐리와 휴그랜트
베르사체의 블랙드레스를 입은 엘리자베스 헐리와 휴그랜트


이 드레스는 검은색이며, 긴 롱 드레스로 베르사체의 특색이 돋보인 오픈 슬리브와 커다란 금속 핀이 사용된 대담한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골드 컬러의 커다란 몇개의 옷핀으로 장식한 아슬아슬한 리틀 블랙 드레스는 무명에 가까웠던 엘리자베스 헐리를 일약 스타로 만들어 주었고 그 시대를 풍미했던 여배우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크리스티나 스탐 몰리안의 리틀 블랙 드레스

가장 멋진 복수의 드레스라는 별명을 얻은 고 다이애나 비의 리틀 블랙 드레스. 그리스 디자이너 크리스티나 스탐 몰리안의 작품으로 1994년 런던의 서펜타인 갤러리의 한 디너파티에서 고 다이애나가 입은 ‘복수의 드레스(Revenge Dress)’로 유명한 블랙 드레스입니다.

다이애나 비의 리벤지드레스 (Revenge Dress)
다이애나 비의 리벤지드레스 (Revenge Dress)


이 리틀 블랙 드레스는 왜 ‘복수의 드레스(Revenge Dress)’라고 불리게 되었을까요? 이유는 바로 그날이 찰스 왕세자가 매스컴을 통해 불륜 사실을 인정한 날이었거든요. 그러나 그날 커다란 화제를 불러일으킨 것은 찰스 왕세자가 아닌 다이애나의 리틀 블랙 드레스였습니다. 매력적인 어깨라인이 돋보이는 그 리틀 블랙 드레스는 목에는 진주 장식 초커를 더하고, 세련된 스타일의 마놀로 블라닉 힐로 다이애나 룩을 완성했습니다.


단순한 리틀 블랙 드레스일 뿐인데도, 이렇게 강렬한 메시지와 대담한 패션 스타일로 다이애나 비의 정체성을 드러냈던 인상깊은 리틀 블랙 드레스로 현재까지 기억되고 있습니다.

리틀 블랙 드레스의 브랜드별 디자인

  • 리틀블랙드레스,in-the-Met-Gala
    리틀 블랙 드레스, in-the-Met-Ga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