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LH 사건으로 lh 철근 누락 아파트, 일명 ‘순살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뉴스 보도 내용을 보면 정말 어디 하나 안심할 곳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무량판 구조 아파트, 무량판 구조의 사고사례, 무량판 구조 아파트 명단 (순살명단), 무량판 구조 아파트 평면도 확인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량판 구조 아파트
우리나라 아파트 건축 공법이 크게 벽식구조, 기둥식(라멘) 구조, 무량판 구조가 있습니다.
벽식 구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벽으로 천장을 받치는 벽식구조인데 저렴하고 빠른 공사가 가능하지만 층간 소음에 취약하다는 점으로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기둥식 구조
기둥식은 이름 그대로 기둥에 보를 연결해서 천장을 얹는 방식으로 위층의 소음을 기둥이 흡수해서 벽식구조에 비해 층간 소음을 차단하는데 좋아서 주상복합 아파트에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공사기간이 길고 시공비가 많이 든다는 점은 단점이에요.
무량판 구조
이번에 문제가 된 무량판 구조는 기둥과 슬래브만으로 건물을 지탱하는 구조로, 보는 없거나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보는 기둥과 슬래브를 연결하는 수평 요소로, 슬래브에 가해지는 하중을 기둥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의 역할을 슬래브가 대신하므로, 슬래브의 두께와 철근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기둥 주변에 전단보강근이라는 특수한 철근을 설치하여 슬래브와 기둥의 접합부를 강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건물의 내력을 분산시키고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최근 층간 소음 이슈가 많아지니 벽식보다는 소음 처리에 유용하고 기둥식보다는 저렴해서 대체 방식으로 무량판 구조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무량판 구조 자체는 이미 검증된 설계 방식으로서 이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기둥과 천장 접합면에 보강이 충분하지 않을 때는 붕괴 위험이 많아 보강 철근이 꼭 필요한데 이 부분이 잘 지켜지지 않은 것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철근 부족으로 부실 위험이 커지면서 순살아파트라는 오명을 쓰게 되었습니다.
무량판 구조 아파트 사고사례
무량판 구조 아파트에서는 슬래브와 기둥의 접합부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므로, 전단보강근의 누락이나 설계도대로 시공되지 않은 경우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무량판 구조 아파트 사고사례입니다.
- 검단신도시 지하주차장 붕괴: 2021년 6월 9일 인천 서구에 위치한 검단신도시 LH의 지하주차장이 붕괴하여 3명이 부상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기둥 주변의 슬래브에 전단보강근이 누락되어 내려 앉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삼풍백화점 붕괴: 1995년 6월 29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삼풍백화점이 붕괴하여 501명이 사망하고 937명이 부상하는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입니다. 원인은 불법증축 등으로 늘어난 하중을 슬래브가 견디지 못하여 붕괴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플로리다 챔플레인 타워 붕괴: 2021년 6월 24일 미국 플로리다주 서핑사이드에 위치한 챔플레인 타워라는 12층 건물이 한밤중에 붕괴하여 최소 98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실종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건물의 결함과 해수 침식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무량판 구조 아파트 명단, 순살 아파트
무량판 구조 아파트 명단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국토교통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무량판으로 발주한 것 중 ‘철근 누락’ 등이 확인된 15개 단지의 lh 철근 누락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입주가 완료된 지구는 파주운정 1,448세대, 남양주 별내 380세대, 음성금석 500세대, 공주월송 500세대, 아산탕정 820세대 등입니다. 입주 중에 있는 곳은 수서역세권, 수원당수, 오산세교, 충남도청 이전신도시 등입니다.
더 큰 문제는 철근을 누락한 시공사 명단에 DL건설, 대보, 동문, 이수, 한라 등 중견 건설사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순살 아파트 명단은 LH 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정부에서는 지하주차장이 무량판 구조로 된 민간아파트 293곳을 9월말까지 점검한다고 했으며, 진단결과를 통해 부실 여부가 확인되면 즉시 보강공사를 진행하고 책임자를 처벌한다는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다만 민간아파트 리스트는 재산권 문제로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문제가 확인된 다음에는 공개를 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번 점검으로 부실이 많이 확인된다면 2017년 이전 민간아파트까지도 조사를 확대한다고 합니다.
무량판 구조 아파트 평면도 확인법
무량판 구조 아파트의 평면도를 볼 때, 기둥에 짙은 회색으로 표시된 음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음영은 전단 보강근을 나타냅니다. 전단 보강근은 건축물 안전을 위해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전단 보강근은 슬래브와 기둥의 접합부를 강화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만약 음영이 없거나 희미하게 표시된 경우, 전단 보강근이 누락되었거나 부실하게 시공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을 위해, 이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축물 안전을 위해서는 전단 보강근의 상태가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집이 어떤 구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시려는 분들은 먼져, 인터넷에서 아파트 단지명을 검색해서 평면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면도에 회색 음영 표시가 있다면 무량판 구조에 해당합니다. 기둥식은 흰색 네모 박스 안에 X자료 표시되고 벽식은 별도의 표시가 없습니다. 보다 확실한 답변을 원하신다면 해당 건설사에 문의해서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