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가격하락과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 받은 차주들의 연체가 심각해지면서 부동산 경매물건 또한 쌓여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요즘 들어 경매를 통하여 주택이나 토지를 마련하려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경매 절차를 잘 모르기 때문에 처음 접근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경매 물건 정보와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진행하는 공매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홈페이지를 소개해 드리며, 토지 실거래가 및 토지 공시지가 확인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세사기 집 경매 방법 및 절차
최근 임대차 계약기간이 만료 되었는데도 보증금을 받지 못하는 전세사기를 당하는 세입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세 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했는데 전세보증보험에도 가입하지 않은 경우 눈앞이 캄캄할텐데요. 이런 경우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경매입니다. 임차하여 살던 집을 강제로 팔아 그 돈으로 보증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강제 경매는 채무자가 빚을 안 갚는 경우 채권자가 부동산을 압류하고 매각하여 그 대금으로 빚을 받아내는 절차를 말합니다. 따라서 임차인이 임대인을 상대로 소송을 걸어 승소 판결이 난다면 경매 절차를 밟을 수 있게 됩니다. 집이 경매로 넘어가면 그 매각 대금을 배당 할 때 전세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으며, 만약 집값보다 보증금이 낮은 경우 셀프 낙찰이 가능합니다. 전세사기 집 경매 방법 및 자세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강제경매 신청
- 강제경매개시의 결정
- 배당요구의 종기 결정 및 공고
- 매각 준비
- 매각 실시
- 매각결정 절차
- 매각대금 납부
- 배당절차
- 소유권이전등기와 인도
부동산 경매 공매 물건 조회
최근 부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며 경매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선뜻 시작하기 어려워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쉽게 경매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법원 법원경매 정보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서 아파트 호가 역시 하락하며 매물도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부동산 경매에서 반값 아파트가 늘어남에 따라 아파트 경매에 참여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도 예외 없이 폭등장 이후 폭락에 가깝게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데요. 반값 서울 아파트 경매에 참여하고 싶다면 먼저 경매 물건의 시세를 철저하게 조사해야 합니다.
부동산 경매 물건을 조회하는 방법은 먼저 무료 경매 물건 조회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대법원에서 운영하는 대법원 경매 사이트가 대표적인 경매 물건 조회 사이트로 가장 공신력 있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사이트 입니다. 대법원 경매 사이트를 통해 서울 부동산 경매 물건을 무료로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나누는 공공자산, 온비드 공매
온비드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공매시스템입니다. 공매물건의 검색부터 입찰서 제출, 낙찰자 선정까지 모든 입찰 과정이 온비드를 통해 진행됩니다.
▶ 온비드 공매 물건 조회 방법
온비드에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의 입찰 정보와 각종 매각 및 임대 대상 물건 관련 정보 등이 총 망라되어 있습니다.
온비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매수 희망자에게 공매 정보 조회 및 전자 입찰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산처분기관에는 공매물건 홍보 및 인터넷 입찰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온비드’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입장해서 메인화면 상단에 [부동산] 메뉴를 클릭합니다.
부동산 홈으로 이동해 상세 조건 검색화면이 보이는데, 하단에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전체 공매 물건을 조회할 수 있고, 처분방식, 최저입찰가, 용도, 감정평가금액, 면적 등 세부 조건을 선택하고 공매 물건을 조회할 수 도 있습니다.
공매는 특정 부동산, 유체동산, 자동차를 매입하는 방식 중 하나로 공매의 종류에는 압류 재산 공매, 국유재산 처분 공매, 신탁 공매가 있습니다. 압류 재산 공매는 명도 소송이라는 절차 때문에 명도에 걸리는 시간이 6개월에서 길게는 1년이 걸릴 수도 있지만, 국유재산 처분 공매나 신탁 공매는 명도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온비드 공매 물건 입찰하는 방법
온비드 공매 물건 입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온비드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 공매 물건을 조회합니다.
- 물건 내용 및 최저 입찰가를 확인하고 [입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물건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하단에 개인 정보에 대한 동의하고, [다음단계]버튼을 클릭합니다.
- 입찰금액 및 보증금 납부 방식을 선택합니다.(입찰금액은 반드시 최저 입찰가보다 높아야합니다.)
- [입찰서 제출]버튼을 클릭해 입찰서를 제출합니다.
- 중요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동의]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또는 [네이버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 입찰서 제출이 완료되면 입찰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하며, 연동된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한번 더 옵니다.
현금으로 입찰보증금을 입금할 경우 기한 내에 입찰 보증금을 반드시 입금해야 하며, 기한 내 납부하지 않으면 입찰은 무효처리됩니다.
부동산 유료 경매사이트 추천 BEST3
부동산 경매 사이트는 대부분 유료로,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유료를 한정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부동산 경매 물건 검색
네이버 부동산 경매는 옥션원과 연계하여 월 3건 경매 물건을 무료로 상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창에 ‘네이버 부동산’를 검색합니다.
- 네이버 부동산 메인 화면 상단 메뉴 중 [경매]를 클릭합니다.
- 아파트/오피스텔/주택 등 경매 종류를 선택하고, 경매 소재지를 선택합니다.
- 겸매물건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원하는 물건을 클릭하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경매 회원으로 가입하면 옥션원에서 서비스하는 자료, 권리분석 및 등기부 내용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다음 부동산 경매 물건 검색
다음 부동산은 부동산태인과 연계하여 월 3건 경매 물건을 무료로 상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창에 ‘다음 부동산’을 검색해 입장합니다.
- 메인화면 상단 ‘경매’를 클릭합니다.
- 화면 우측 상단 [상세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지역/감정가/최저가/유찰 횟수 등을 선택하고 아래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 검색 결과가 나오면 마음에 드는 물건을 클릭하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부동산 회원가입을 하면 부동산태인에서 제공하는 자료, 권리분석, 등기부내용 등 정보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 경매마당 물건 검색 및 사이트 바로 가기
경매마당에서는 경매 물건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마당’s분석노트]를 통해 권리분석에서 임장까지 폭넓은 자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검색창에 ‘경매마당’을 검색해 입장하면, 메인화면 상단 ‘일반검색’과 ‘지도검색’을 통해 경매 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물등기현황 및 임차인 현황까지 유료사이트에 준하는 상세한 물건 조회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지 실거래가 및 공시지가 조회하기
아파트와 달리 토지의 가격은 알아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토지의 위치와 도로조건도 그렇고 각각 매물이 모두 다른 위치, 모양, 특성을 가졌기 때문에 같은 지역에서도 가격 차이가 많이 나게됩니다. 게다가 개별 공시지가나 감정평가금액 역시 정확한 지표로 삼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시세는 알고 있어야 땅의 적정 가격이 판단 되니 토지 투자전에 매매할 토지 실거래가와 토지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
토지 실거래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 거래가 완료되면 제일 먼저 업데이트가 되는 사이트이고 정부에서 관리하는 사이트로 신뢰도가 높습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 토지 항목을 누릅니다.
- 좌측에 토지 실거래가를 조회 하고자 하는 구역을 선택합니다.
- 읍면동 단위로 나눠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읍면동 단위로 검색해 토지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파란색으로 특정 토지 구간이 선택됩니다.
- 선택된 토지 구간을 클릭하면 해당 구역에서 거래된 지역의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 공시지가 조회
토지 공시지가 조회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지 가격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와 KB부동산 홈페이지가 있는데 KB부동산의 공시가격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토지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우측 상단 ‘개별공시지가’버튼을 클릭합니다.
- 부동산 위치를 특정합니다.(시/군/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합니다.)
- 시/군/구 홈페이지에서 도로명이나 지번으로 상세 검색합니다.
- 주소를 상세 검색하면 개별 공시지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