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 2024년 4월 이후, 역사적 상승장 가능할까?

비트코인 반감기가 다가옵니다. 한국은 물론이고 전세계가 2024년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기대감 반, 우려감 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 반감기와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암호화폐

처음 암호화폐가 등장할 때는 일부 소수만 관심을 가졌던 비트코인 이지만 이제는 전세계가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돈의 새로운 종류이자 새로운 지불 시스템으로 디지털 화폐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말하는데요.

가상화폐로 불리는 비트코인은 2009년 출시때만 해도 1년 7개월간 가격이 ‘0원’이었을 만큼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2020년 하반기부터 상승세를 이어가기 시작해서 5800만원선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 투자자의 경우 처음 381만 원 이었던 비트코인 자산이 현재는 4억 원이 됐다고 하니 어마어마한 수익률과 가파른 상승세 그리고 가상화폐에 대한 기대감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Bitcoin’s Halving

2024년 4월 비트코인 반감기가 돌아오니 다시 폭등세가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전망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비트코인 반감기란 무엇일까요?

bitcoin's-halving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은 2,100만개로 제한되어 있고, 약 4년을 주기로 채굴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드는데 이걸 반감기라고 하며 이 반감기는 2040년 종료될 예정입니다.

2009년 처음 비트코인이 출시된 이후로 4년다마다 한 번씩 비트코인 반감기가 돌아오는데 이때마다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보상이 줄어들며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높아져 가격 상승의 기대가 높아집니다.

이는 비트코인 원리와 관련된 것으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블록을 채굴하여 비트코인을 보상받고 채굴된 비트코인이 가상화폐시장에 유통되는데 처음출시된 2009년에는 1개의 블록당 50개 2012년 25개, 2016년 12.5개 2020년 6.5개로 보상이 계속 줄어들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출처 : coindesk

비트코인 향후 전망

2024년 4월에는 1블록당 채굴량이 또 줄어들 예정인데 이 반감기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격은 크게 상승 했기 때문에 올해 4월에도 반감기로 인한 비트코인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에서 시총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비트코인이 상승한다면 다른 가상화폐인 알트코인의 가격 변동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가상화폐에 관심을 두지 않았지만 비트코인의 급격한 상승세를 보고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비트코인 대신 대체제로 다른 코인들을 매수하기도 해서 비트코인의 전망은 가상화폐 전체시장의 방향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비트코인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도 다양한데요. 비트코인 가격이 10만을 넘어 50만까지 간다는 의견들을 심심찮게 기사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도 비트코인과 금, 은을 중심으로 투자해나가야 한다고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승인은 물론 4월에 있을 비트코인 반감기, 그리고 11월에 있을 미국 대통령 선거까지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건들이 남아있는 상황이며, 비트코인이 2024년 강세장이 될 것이라는 예고들이 많지만 투자에 있어서 신중한 입장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