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넬은 1910년 가브리엘 샤넬이 창립한 프랑스 명품 패션 브랜드로, 향수와 화장품 라인도 선보인 브랜드입니다. CC로고를 트레이드 마크로 삼은 샤넬은 남성복에서 영감을 얻은 여성복을 디자인해 성공했으며, 유행에 따라 변하지 않는 ‘샤넬룩’을 창조했습니다.
샤넬의 역사
CHANEL 샤넬은 1910년 코코 샤넬이 설립한 프랑스의 하이엔드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26살의 재능 많은 가브리엘 샤넬 (Gabrielle Chanel)이 자신의 첫 가게를 파리에 연 것은 1909년입니다.
샤넬은 1924년에 향수와 화장품 라인을 제조, 판매하는 별도의 샤넬 향수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920년대에는 여성복에서 남성복의 요소를 차용하여 여성들에게 자유로운 실루엣의 스타일을 제안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의 전쟁 기간 중 잠시 패션계를 떠나 있기도 했으나 이후 1954년에는 코코 샤넬이 돌아와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으며, 이는 미니멀리즘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전통적인 여성복의 개념을 깨뜨리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특히나 샤넬의 트레이드 마크인 CC로고는 의류 및 액세서리뿐 아니라 주얼리까지 샤넬의 전 제품군에 있어서 샤넬룩의 완성을 상징하는 심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샤넬 브랜드의 CC로고는 C가 우측에 하나 뒤집어진 C가 좌측에 하나 있는 형상입니다. 이것은 가브리엘 샤넬의 애칭인 코코(COCO)에서 왔다고 전해지며, 이는 샤넬이 어린 시절을 보낸 오버진 수도원의 스테인드 글라스 문양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샤넬 로고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철학을 함축적으로 의미하고 있으며 동시에 시각적인 효과로 소비자들에게 가치 이상을 전달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완성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샤넬의 CEO
창립자인 가브리엘 샤넬이 1954년 파리에서 사망한 후, 알랭 베르트하이머와 그 일가가 패션 하우스 샤넬의 공동 소유주가 되었습니다. 알랭 베르트하이머(Alain Wertheimer)는 프랑스의 억만장자 사업가로도 알려진 인물입니다.
1948년 9월 23일 프랑스 뇌이쉬르센에서 태어났으며 코코 샤넬의 죽음 이후, 베르트하이머 가족은 패션 하우스의 모든 소유권을 얻었습니다. 1972년 샤넬에 입사한 베르트하이머는 아버지 자크 베르트하이머가 사망한 후 2002년 동생 제라드와 함께 회사의 공동 소유주가 되었습니다.
샤넬의 CEO 자리는 2016년 초 모린 치켓이 떠난 이후 공석으로 비워두고, 대신 샤넬을 소유한 알랭 베르트하이머 회장이 CEO역할을 맡아오다가 2021년 인도계 영국 여성인 리나 나이르를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로 발탁했으며, 그 후 알랭 베르트하이머는 글로벌 회장자리에 올랐습니다.
나이르는 2022년 1월부터 샤넬 CEO로 취임해 런던에 기반을 두고 전 세계 2만 7000명의 직원을 관리하고 있으며, 브랜드 역사상 두 번째 여성 CEO이자 아시아 여성 중에서는 최초입니다. 이번 인사가 특히 이목을 끈 건 그가 영국 소비재기업 유니레버에서만 30년을 근무한, 패션업계 근무 경력은 없는 인물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번 인사는 샤넬이 직원 관리와 친환경적인 생산 등 ESG경영에 더 초점을 맞추기 위한 행보로 분석됩니다.
샤넬의 브랜드철학
샤넬의 브랜드 철학은 탁월함, 진정성, 영원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 브랜드는 덧없는 트렌드를 초월하고 시대를 초월한 클래식이 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철학은 품질과 오래가는 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공감합니다.
이러한 샤넬의 브랜드 철학은 “시대를 초월한 우아함, 수준 높은 장인정신, 상징적인 디자인”으로 다시 한번 설명됩니다. 또한 “클래식과 현대의 조화”를 키워드로 하며, 여성들에게 우아하고 스타일리시한 제품을 제공하고, 간결하면서도 고요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샤넬의 설립자인 가브리엘 샤넬은 “여성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옷”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녀의 디자인은 단순하면서도 세련되고 우아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샤넬의 디자인과 브랜드에 대한 철학은 미래에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샤넬은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샤넬의 미래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샤넬의 브랜드 철학은 이러한 가치를 기반으로 하며, 오늘날까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