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습기 제거 관리는 건강 관리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요번 다가오는 여름에는 꼭 습기에 대비 하시기 바랍니다. 고온 다습한 날씨로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지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곰팡이는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많이 자라서 벽지나 옷장뒤 등 숨겨진 곳에서 곰팡이들이 주로 서식하는데요. 눈에 보이는 곳만 환기 시키는 것이 아니라 구석구석 습기제거나 환기를 통해서 곰팡이가 자라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여름철 습기제거 방법을 알아봅시다.
여름철 습기 제거 관리 방법
1. 습기 제거를 위한 환기
가장 중요하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매우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환기는 사계절 내내 중요하지만 여름에는 특히 중요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창문을 열어 집안을 환기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문을 통한 환기가 어렵다면 선풍기를 사용해서 집안 공기를 순환 시켜 습기를 없애줘야 합니다.
2. 신문지 활용
신문지를 집안에 준비해 두면 여러가지 도움이 됩니다만, 수분 제거에도 같습니다. 신문지를 신발 상자나 옷장에 부설해 두면 곰팡이 방지가 됩니다. 또한 세탁을 한 후 옷이 펼쳐진 세탁 건조기 아래에 깔아두면 옷이 빨리 마르고 습기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3. 습기 제거 효과 좋은 숯
숯은 천연 제습제로 유명한 수분 제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숯은 수분 제거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집안의 냄새를 흡수하여 공기를 정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집안의 냄새가 많은 부엌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커피 찌꺼기 활용
커피 찌꺼기도 냄새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숯과 마찬가지로 수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를 낮추고 남은 잔류물을 잘 말려서 천이나 티백의 포켓에 넣어 집안 구석에 놓아두면, 냄새도 잡아, 습기의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강력한 습기제거 실리카겔 제습제
실리카겔이나 제습제는 쉽게 말해 물먹는 하마등의 제습제 입니다.신발 상자와 옷 주머니에 넣어두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슈퍼마켓에서 물을 마시는 하마 같은 제습제를 사용하면 보편적 인 습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습기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염화칼륨
염화칼륨은 무게 대비 15배 정도 습기를 빨아들일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습기제거제 보다 훨씬 저렴하게 사용 하는게 장점인데요. 하지만 하나하나 통에 담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대용량을 구매하시면 몇 년은 넉넉히 쓸 정도로 가격도 저렴하고 효과도 좋은 제품입니다.
7. 보일러 가동
여름에는 당연히 보일러 가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마처럼 힘든 날씨가 이어지는 날에는 하루 1회 1시간 정도 두어두면 습기가 제거됩니다. 습기 제거와 동시에 자연스럽게 곰팡이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 전체의 습기나 꿉꿉함이 없어지므로 수분을 없애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 이불 관리 방법
여름철에는 수면 시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이불 습기제거가 굉장히 중요 합니다. 특히나 에어컨을 틀고 자도 땀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이불관리를 특히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몸에서 떨어지는 각질이나 땀 때문에 이불속에 진드기나 곰팡이가 생겨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것들은 가려움을 유발하고 이불을 덮고 자면 찝찝함이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뜨거운 여름날에 햇볕에 이불을 말려주시거나 방망이나 이불털이로 이불표면을 세게 내리쳐서 먼지와 진드기가 빠져나오게 해야 합니다. 이불을 꼭 내리쳐야 되는 이유는 이불 속의 섬유에 숨어있는 진드기과 각질 등이 튀어나오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제거해 주지 않으면 진드기들이 각질 등을 먹고 다시 자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