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리프팅 ‘울쎄라’ & 고주파 리프팅 ‘써마지’ 차이점 및 주의할점

초음파 리프팅에 사용되는 초음파 (울쎄라류) 는 ‘고강도 집중 초음파’로 피부 진피층과 더 나아가 하단의 근막층 (smas : 스마스)에 순간적으로 65도의 내부 열화상을 일으킵니다. 열화상을 일으키면 진피층에서는 콜라겐을 생성하고, 근막층은 내부 화상을 치료하기 위해 헐거워진 근막층을 더욱 튼튼하게 만듭니다.
고주파 리프팅 (써마지류)의 경우 표피를 투과하여 열에너지로 진피층을 자극하여 콜라겐 생성을 유도합니다.
전체적인 윤곽 관리에는 초음파 리프팅을 추천하며, 피부처짐 등의 탄력을 위주로 하는 관리는 고주파 리프팅이 효과적입니다.

이렇듯 초음파와 고주파 모두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모공, 주름, 탄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이 있으나 기전의 차이로 인해서 시술 후 결과에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비수술적 안면 리프팅 시술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초음파로 리프팅하는 것과 고주파로 리프팅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이며,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수술적 안면 리프팅을 위한, 대표적인 리프팅 장비의 원리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초음파 리프팅 장비 (HIFU :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 대표적으로 울쎄라, 슈링크
  • 고주파 리프팅 장비 (Radio Frequency) : 대표적으로 써마지(Thermage)
  • 고주파와 초음파가 아닌 다름 원리의 기타 리프팅 장비들

초음파 리프팅 ‘울쎄라’

초음파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청 영역의 최대 한계치를 넘어서는 주파수를 가진 음파를 말합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20kHz 주파수를 넘어서는 영역을 뜻하게 됩니다. 초음파를 인위적으로 발생시켜, 의료와 산업 영역에서 여러 장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영역의 음파 진동수가 커지면, 파장이 짧아지게 되면서, 회절현상이 일어나기 어려워지면서, 주파수 닿는 영역의 그늘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빛처럼 한 방향으로 전달되게 되는데, 이런 직진성과 그늘을 만들어내는 효과를 이용하여 영상화 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주로, 볼 수 없는 곳 (인체의 내부 혹은 심해 바닷속 등)을 탐사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초음파가 일으키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섬세한 가공이나, 세척, 절단, 화학반응, 살균등 여러 분야에서도 활용되게 됩니다.

고강도 집속초음파란?

이런 초음파를 강하게 발사하여 그 에너지를 한곳으로 모으게 된다면? 마치 태양빛을 볼록렌즈로 한 점으로 모으게 되면, 단순 태양빛에 의해 불이 나지는 않지만, 렌즈에 의해 모인 빛 에너지는 열을 발생시켜 불이 날 수 있게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강도 집속초음파(통상 하이푸, HIFU)란, 고강도의 초음파 에너지를 한곳으로 모을 때 초점에서 발생하는 65~100℃의 고열이 발생하는 것을 뜻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진단이나 산업 영역에서 쓰는 초음파보다 약 10만 배 정도의 강한 초음파를 사용하게 됩니다.

고강도 집속초음파의 활용

HIFU의 가장 대표적인 응용 분야는 피부 리프팅 같은 안티에이징과 인체 종양 제거 시술 활용입니다. 원하는 깊이에 초점을 맞춰 고강도 집속초음파 에너지를 발사하게 되면, 그 부위에서 일어나는 열에너지를 활용하여, 리프팅과 종양 제거술 같은 치료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초음파 자체가 인체에 무해한 에너지이며, 초음파가 집중되는 그 초점 부위에만 열이 발생하므로, 안전하게 원하는 목적의 시술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이 HIFU 장비 시술입니다.

고강도 집속초음파 리프팅 (하이푸 리프팅)

하이푸 리프팅 시술을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피부 근막층이 존재하는 피부 빛 3~4mm 깊이에 조사하여, 미세한 열 응고 부위를 만들고, 이 부위에서 60도 이상의 높은 열 반응이 일어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하여, 근막층이 수축하게 되면서 피부가 전반적인 리프팅이 일어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하이푸 장비마다, 초점 깊이를 타깃 하는 트랜스듀서를 여러 가지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의사는 안면 리프팅이나 바디 리프팅을 디자인하고 시술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가장 다양한 트랜스듀서를 보유하고 있는 하이푸 리프팅 장비는 클래시스의 슈링크 장비입니다. 원하는 부위에서 원하는 목적에 맞춰 세심한 리프팅 디자인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멀츠의 울쎄라 하이푸 리프팅의 경우, 초음파를 활용하여 타깃 하는 얼굴 피부층을 모니터로 확인하고, 피해야 할 구조들을 확인하며 시술할 수 있는 장비로, 안전하고 정확하게 리프팅 시술이 가능하게 합니다.

하이푸 리프팅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근막층을 타깃으로 열에너지를 일으켜 확실한 방향성을 가지는 리프팅을 이룰 수 있습니다.
  • 단점 : 강한 열에너지 생성으로 인한 지방조직의 소실로 지방 위축 (볼패임) 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경에 열에너지가 과하게 조사되는 경우, 신경 손상 혹은 마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초음파 리프팅 울쎄라 & 고주파 리프팅 써마지
초음파 리프팅 ‘울쎄라’ & 고주파 리프팅 ‘써마지’

고주파 리프팅 ‘써마지’

고주파란?

고주파란, High frequency current, 즉 높은 주파수를 의미합니다. High Radiofrequency, 라디오 프리퀀시라고도 표현합니다, 라디오에 사용되는 주파수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초음파가 음파 에너지라면, 고주파는 전기 에너지입니다.

의학 영역에서 고주파란, 전기 공학에서 의미하는 것과는 약간 다르게, 300KHz~5MHz 사이의 고주파를 의미합니다. 고주파 전류를 인체라는 저항체에 흐르게 하면, 이 인체 저항체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의료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에너지가 외부에서 조사한 에너지를 한 곳으로 집중시켜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활용하는 것이라면, 고주파 에너지는 흘려보낸 고주파 전류가 인체 각 부위별 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의료 영역에서 고주파의 활용

주로 외과 영역에서 수술할 때, 이 고주파를 이용한 장비를 이용하여 지혈, 절개, 응고하여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고주파를 미용의학 분야에서 활발히 응용 중에 있습니다.

고주파 리프팅

고주파 전류를 피부에 흐르게 하면, 피부라는 저항체에 의해 열에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열에너지에 의하여,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질이 열 변성이 일어나게 되고, 상처 치유 재생 반응이 일어나게 되며 새로운 콜라겐 형성이 자극됩니다.

피부 진피층 60℃ 이상의 열 자극으로 인해, 콜라겐 섬유 수축과 응고 변성이 일어나고 이로 이한 즉각적인 피부 리프팅이 발생하며, 표피의 기저세포 열 손상이 발생하여 표피의 새로운 생성 턴오버가 증가해 피부 톤과 결이 호전됩니다.

고주파 리프팅의 종류

  • 모노 폴라 리프팅 (패드 有) : 고주파 전류가 패드 접지된 인체 전체를 저항으로 열에너지가 일어나 고주파 프로브에 열에너지를 조사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써마지가 있습니다.
  • 유니폴라 리프팅 (패드 無) : 고주파 전류가 피부 접지된 프로브에 조사되면서 열에너지가 방사되는 형태의 리프팅입니다.
  • 바이폴라 리프팅 : 고주파 전류가 2개의 전극 사이를 흐르며, 접지된 피부 표면에 열에너지를 조사하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피부 관리용 고주파 리프팅 장비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고주파 리프팅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피부 리프팅과 함께, 표피와 진피층의 턴오버 증가로, 피부 결 개선, 피부 톤 개선, 주름 개선 등의 전반적 안티에이징이 가능합니다. 진피 하층까지만 열에너지가 전달되기 때문에, 지방 소실의 위험이 적습니다.
  • 단점 : 근막층까지 열이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이푸 리프팅과 같은 강력한 리프팅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시술 상 프로브의 유격이 발생하거나 아크가 발생하는 경우 화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 리프팅 장비는 너무 종류가 많아 선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비싸고 좋은 장비일 수록, 위에서 언급된 단점이 보완되고 개선된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한 열을 발생시키되, 피부를 상하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잘 되어 있고, 깊이 침투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고주파 리프팅 장비를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