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산모 (만 35세 이상 노산임신) 지켜야 할 건강 수칙

초혼을 하는 나이 대가 점차 늘어나면서 고령 산모의 비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은 물론 출산 과정에서도 일반 산모들보다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고령 임산부들의 경우 특히 평소 식습관을 비롯한 건강관리 역시 세심히 돌볼 필요가 있습니다. 산모와 태아 모두 건강하고 원활한 출산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고령 산모를 위한 건강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령 산모의 건강 관리가 중요한 이유

만 35세 이상의 산모의 경우 임신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고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음

나이와는 크게 상관없이 건강한 신체와 자궁을 자랑하는 분들이라면 임신에 대한 걱정은 크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통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만 35세 이상의 산모의 경우 임신 합병증이 증가하는 ‘고위험 산모’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봐도 만 35세 이상에 해당되는 여성이라면 기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 중에서도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에서도 출산 예정일 기준 만 35세 이상을 고령 임신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조산이나 유산 확률이 일반 임신에 비해서 약 2배가량 높고 기형아 출산 확률이 약 9배가량 높은 점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고령 산모는 무조건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까?

모든 고령 산모가 무조건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며, 평소 전문의의 지도하에 체계적인 검사와 건강 관리를 잘한다면 충분히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음

모든 고령 산모가 무조건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전문가에 의하면 노산으로 분류되는 고령자라고 해도 평소 건강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임신 기간 중 전문의의 지도하에 체계적인 검사와 관리를 진행한다면 대부분 큰 이슈 없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안전한 출산 가능성 자체에 회의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보다 임신 중 건강 관리에 힘쓰는 것이야말로 산모와 태아를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고령 산모가 반드시 지켜야 할 건강 수칙

임신 준비 기간부터 꾸준히 엽산을 복용하며 각종 기저 질환 및 암 검진을 미리 받는 것이 좋고 과한 운동과 휴식 모두 지양하며 짠 음식, 과식하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음

각종 기저 질환 및 암 검진 미리 받기

만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으로 인해 기저 질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종 기저 질환은 물론 유방암, 자궁 암, 위암 등의 여부를 확인하는 검진도 미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풍진 등의 예방 접종을 임신 전에 미리 맞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준비 기간부터 꾸준한 엽산 복용하기

엽산은 태아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엽산을 복용하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 등 중추신경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기형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임신 중에는 물론 임신 전 준비 기간부터 엽산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계적으로 노산의 경우 기형아 출산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니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엽산 복용을 임신 준비 기간부터 복용합니다.

짠 음식 및 과식 피하기

임산부는 음식을 먹는 것 역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고령 산모의 경우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은 만큼 이를 유발할 수 있는 짠 음식 및 과식하는 습관은 피해야 합니다.

과한 운동, 과한 휴식 모두 자제하기

임신 중 다양한 건강상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고령 산모의 경우 임신 기간 동안 일반 임산부에 비해 조심하는 자세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과도한 신체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 정도의 스트레칭과 가벼운 산책, 체조 등의 운동을 통해 몸을 적당히 움직이는 것이 도움 됩니다.

고령 산모는 무조건 제왕절개를 해야 할까?

고령 산모의 제왕절개술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산모가 건강 상의 문제는 물론 체력적으로 문제가 없고 의료진이 자연분만이 가능하다고 판달할 경우엔 자연분만을 준비할 수 있음.

만 35세 이상 노산에 해당될 경우 무조건 제왕절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실제 고령 산모 중 제왕절개술을 진행하는 비율이 일반 산모에 비해 2배가량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이유는 나이를 먹음에 따라 아기가 나오는 산도의 탄력성이나 신축성이 저하되고 골반뼈의 유연성도 약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고령 산모들에게 제왕절개가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노산이라고 하더라도 산모가 건강상의 문제가 없음은 물론 체력적인 부분에서도 큰 문제가 없고 분만을 담당하는 의료진의 판단하에 자연분만이 가능하다고 여겨질 경우 자연 분만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고령 임신으로 인하여 비롯되는 여러 문제점에 초점을 두고 지나친 걱정과 우려를 반복하는 것은 되려 건강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고령산모 1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