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눈물 가격 인상? 인공눈물의 종류 및 사용법, 부작용, 주의사항

인공눈물은 의약품으로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약국 이외의 장소 안경점 편의점 등에서 유통되는 콘택트렌즈 습윤제는 인공눈물이 아니므로 혼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존 4000원 정도면 구입 할 수 있는 인공눈물 점안제가 건강보험 급여에서 제외되어 가격이 10배 이상 오를수 있다는 우려가 작년 10월에 발표된 이후 많은 분들의 우려와 각 계의 반발로 인하여 현행 가격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혀 현재 인공눈물 가격은 인상 없이 그대로 유지 될 전망입니다.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인공눈물의 종류 및 사용법과 부작용,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공눈물

인공눈물은 부족한 눈물을 일시적으로 보충하여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 약물이며 점안액 겔제 연고 형태로 사용되어 집니다. 렌즈 착용시에는 렌즈의 종류와 보존제 함유 여부 등에 따라 인공눈물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다른 안약과 함께 사용 하는 경우 인공눈물을 마지막에 사용해야 하거나 다른 안약과는 시간 간격을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 눈물 작용 및 효과

눈물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안쪽 층인 점액층은 수성층이 고르게 퍼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간층인 수성층은 눈물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있으며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로 부터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가장 바깥층은 지방층으로 수성층의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노화, 수술, 약물, 질병 등에 의해 눈물의 생성이 부족하거나 눈물은 정상적으로 생성되어도 눈물의 증발이 증가되는 경우 안구 표면이 건조해져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는 안구건조증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은 부족한 눈물의 양을 일시적으로 보충하여 안구 건조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로 안구 건조에 의한 부작용인 시력감소 각막 손상 등을 막아 줍니다.

인공눈물 성분 종류

다양한 종류의 약물들이 단독 또는 다른 약물과 복합되어 인공눈물로 사용이 됩니다.

히알루론산

체내에서 합성되는 물질로 눈물 점액층의 주성분이기도 합니다. 구조상 물을 많이 함유할 수 있는 친수성 물질로 자체 무게가 1,000배에 달하는 물을 함유할 수 있으며 각막의 수분과 결합하여 보습효과를 나타내며, 점도가 높아 안구 표면을 오랫동안 촉촉하게 유지하고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손상된 각막과 결막 상피의 회복을 촉진하고 눈 표면의 염증을 감소시키며 단백질계 약물에 과민반응이 있는 분들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포비돈

포비돈은 수용성 종합체의 일종으로 습기를 유지하면서 막을 쉽게 만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 눈물의 점도를 높여주고 눈물이 증발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우리가 빨간약 아카징키라고 부르는 포비돈은 포비돈과 요오드의 복합체로 요오드에 의해 살균효과를 나타내어 소독약으로 사용되며 인공 눈물에 사용되는 포비돈과는 다릅니다.

히프로멜로오스

눈물의 점도를 증가시켜 눈물이 눈에 머무르는 시간을 길게 해주어 눈물의 수성층이 부족한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입니다.

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 복합체

눈물만 보충해주며 눈물의 증발을 예방하거나 막아주거나 습기를 유지해 주지 않습니다.단일제와 다른 약물과 복합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카르복시메틸셀롤로오즈

물에 녹는 섬유소의 일조응로 수분을 끌어 들여 눈물층을 두텁게 해주며 눈물의 수성층이 부족한 안구건조증에 효과적입니다.

트레할로스

천연 당류 즉 이당류의 일종으로 단백질과 결합하여 단백질 표면 즉 안구 표면을 보호하고 보습하는 작용을 합니다.

인공눈물

그 밖의 성분

그 밖의 성분으로 콘드로이친 설페이트는 물과 작용하여 점착성과 탄력성이 있는 용액을 형성하여 눈의 조직을 보호하고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폴리에틸렌글리콜은 눈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 눈물의 증발을 예방하고 폴리소르베이트는 눈물의 점액층을 보충해 줍니다. 라눌린과 카보머는 지방성분으로 점도가 오래 지속되며 눈물의 지질층에 효과적입니다.

인공 눈물 사용법 및 부작용

인공눈물의 효능과 효과는 눈의 건조 피로감 자극감 등의 안구건조 증상의 완화에 사용되고 인공눈물의 종류에 따라 렌즈 착용시 불쾌감 완화에도 사용됩니다.

인공눈물 사용법

인공눈물은 점도에 따라 점안액 겔제 연고로 나누어지며 점안액의 1일 투여 횟수 1회 투여량 등은 약물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 정보에 따라 사용하여야 합니다. 점도가 높은 젤제나 연고는 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작용 시간이 길고 끈적거림이나 시야흐림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주로 취침 시에 사용됩니다.

다른 안약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 인공눈물이 막을 형성하여 다른 안약의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되 5분 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합니다. 단, 히알루론산함유 인공눈물은 30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인공눈물의 부작용은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충혈 눈 자극감 눈꺼풀 가려움 등입니다. 드물게 눈꼽, 안구 통증, 눈꺼풀 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의나 약사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 부작용의 정도는 대부분 경미하고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은 편입니다.

인공눈물 사용시 주의사항

  • 렌즈 착용 시에는 렌즈이 종류나 보존제 함유 여부 등에 따라 인공눈물 사용가능 여부가 달라지므로 제품 정보 확인 후에 가능한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 인공눈물은 보존제가 포함된 것과 보존제가 포함하지 않은 1회용 포장 제품이 있습니다.소프트렌즈 착용자는 보존제가 들어 있찌 않은 인공눈물을 사용하여야 하며 인공눈물의 보존제로 주로 벤잘코늄이 분자량이 작아서 소프트렌즈를 투과하는 손상을 주기 때문입니다.
  • 보존제가 들어 있는 인공눈물 점안액은 하루 6회 이상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보다 더 자주 사용하려고 할 경우에는 1회용 제품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보존제가 들어 있는 인공눈물은 최초 개봉 후 1개월 이내에 사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보존제가 함유되지 않은 1회용 인공눈물의 경우 개봉 할 때 용기의 파편을 제거하기 위해 처음 1~2방울은 버리고 사용하고 사용후 남은 액과 용기는 버리도록 합니다.
  • 용기의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으면 눈곱이나 다른 이물질 등에 의하여 약물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 오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2주 정도 사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으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거나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