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여름감기 원인으로 무덥고 습한 여름철 날씨가 가장 먼저 떠오르실 것입니다. 장마비가 내린 후 증가한 수증기가 더욱더 습도를 높여 피부에 맺히는 땀방울이 최소한 선풍기 에어컨이 없이는 고온다습함을 참을 수가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이상으로 고온으로 인한 다양한 질환이 다른 해보다 더 많은 우려속에서 에어컨을 켜고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냉방병의 발생빈도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냉방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 여름감기
때로는 더위 보다 더 무서운 여름철 감기 냉방병은 더운 여름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르키는 용어라기 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냉방병은 냉방 중인 사무실이나 집 등에서 오랜 시간 머물때 나타나는 가벼운 감기 두통 근육통 권태감 소화불량 같은 임상 증상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엄밀한 의미의 의학적 용어는 아닙니다.
또한 냉방병은 과도한 냉방에 따른 실내외 큰 온도차로 인해 우리 인체가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며 누구나 쉽게 걸리수 있지만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 여름감기 원인
고혈압 당뇨병 심폐기능이상 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냉방병에 취약한 취약군입니다. 냉방병 및 여름감기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실내외 큰 온도차
우리 인체는 외부 기온에 순응하며 적응하는데 1~2주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름철 실외의 높은 기온에 비해 에어컨이 켜진 실내온도가 너무 낮아 몸이 실내외 온도 차이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며 그로 인하여 몸의 자율신경계에 무리를 주게 되며 두통 신경통 소화불량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약해진 자율신경계 탓에 기침 콧물 등과 같은 감기와 유사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2.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킵니다. 이 세균을 레지오넬라라고 하며 일종의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균은 냉방기 내에서 잘 서식하고 같은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약화된 사람에서 주로 감염됩니다. 감염이 되면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체온을 조절하면서 두통이나 복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냉방기 점검과 필터 청소가 필수 입니다. 얇은 옷이나 이블로 에어컨 바람을 바로 쐬지 않도록 하며 규칙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빌딩 증후군의 일종으로 시원한 실내온도를 유지하게 위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두통을 호소하며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밀폐 건물 증후군은 여러 유해물질을 포함하는 담배연기는 물론이고 사무실 내의 가구나 카펫 페인트나 접착제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제대로 안 되어 실내에 계속 쌓일 때 발생합니다. 반드시 환기를 통해 화학성분을 외부로 내보내야만 빌딩 증후군 원인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냉방병 & 여름감기 증상
냉방병은 과도한 냉방으로 실내외 온도 차에서 몸이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가벼운 감기 두통 몸살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의 혈류량이 감소하여 어지럽고 졸릴 수 있으며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운동이 변화하여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 다양한 위장관 증상이 동반될수 있으며 또 근육 수축이 불균형하여 근육통이 생길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이상 때문에 생리가 불규칙해지기도 하며 이외에 혈류의 변화로 인해 얼굴과 손 발 등에 냉감을 느끼고 얼굴이 화끈거리며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체내에서 열을 보충하기 위해 계속 열을 생산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일부 사람들은 잘 낫지 않는 감기 증상를 호소합니다.
냉방병 여름 감기 치료법
냉방병은 실내환경을 개선하고 감기가 호전되면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호전됩니다.
냉방병의 흔한 증상으로는 감기와 비슷하며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이 있으며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이 있고 손발이 붓거나 무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되거나 하복부에 불쾌감이 느껴지고 설사를 동반하는 위장 장애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이미 만성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면역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라면 각각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콧물 코막힘 재차기 소화불량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의 진료 후 약물치료 병행하면서 반드시 실내 환경을 개선해 주도록 합니다.
냉방병 예방법
1. 맨손 체조 & 가벼운 근육 운동
첫 번째 혈액순환을 위해 맨손 체조나 가벼운 근육 운동을 수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가벼운 운동을 하며 적당히 땀을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
두 번째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온도는 22~26도 사이가 적정하며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5~6도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찬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유의하며 1시간 가동후 30분 정도 정기하여 전원을 끄고 2~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냉방병 증상, 여름감기, 냉방병 원인 치료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