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대와 20대의 당뇨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뇨는 평생 관리해야 할 질병이지만, 또 다른 무서움은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고통입니다. 오늘은 당뇨 합병증 11가지와 치료 가능여부,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합병증 대표증상 11가지
당뇨병 합병증은 광범위하며 신체의 여러 부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뇨 합병증은 크게 대혈관 합병증과 미세혈관 합병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혈관 합병증에는 심장병, 뇌졸중, 말초혈관 질환이 포함되며, 미세혈관 합병증에는 당뇨병성 망막증, 신장병증, 신경병증이 포함됩니다.
당뇨 환자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이 11가지 질환이 있습니다.
- 심장 질환 : 당뇨병은 관상동맥 질환을 유발하여 심장마비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뇌졸중 : 고혈당은 혈전을 유발하여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말초 혈관 질환 : 당뇨병은 팔과 다리의 혈류 장애를 유발하여 통증과 잠재적으로 위험한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성 망막병증 : 고혈당은 망막의 혈관을 손상시켜 시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당뇨병성 신장병증 : 당뇨병은 신장 손상을 유발하여 신부전 또는 돌이킬 수 없는 말기 신장 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당뇨병성 신경병증 : 고혈당 수치는 몸 전체의 신경 섬유를 손상시켜 손과 발에 저림, 통증, 쇠약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성 족부 궤양 :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신경이 손상되면 발에 상처와 감염이 생겨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위 마비 : 위 근육을 조절하는 신경이 손상되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 저혈당증 및 고혈당증 : 저혈당과 고혈당 모두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 피부 상태 : 당뇨병은 박테리아 및 곰팡이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청각 장애 : 당뇨병은 내이의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병증이나 죽상 동맥 경화증으로 인해 청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혈관 합병증
대혈관 합병증은 큰 혈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고혈압,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 높은 포도당 수치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심장병과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또 다른 합병증인 말초 혈관 질환은 다리와 발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영향을 미쳐 혈류가 감소하고 심할 경우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혈관 합병증의 발생 추세
수년에 걸쳐 당뇨병 환자의 대혈관 합병증 발생에 패턴이 나타났습니다. 심장 질환은 여전히 가장 흔한 질환으로,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2~4배 더 높습니다.
뇌졸중 유병률도 증가하여 당뇨병 환자는 비당뇨병 환자보다 최대 1.5배 더 높은 위험을 보입니다. 또한 말초혈관 질환은 생활 습관 및 당뇨병의 적절한 관리 부족으로 인해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생명을 위협하는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당뇨병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생활 습관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미세혈관 합병증
미세혈관 합병증은 작은 혈관, 특히 눈(망막병증), 신장(신장병증), 신경(신경병증)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실명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망막의 혈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신장병증 또는 신장 질환은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경병증은 저림과 무감각부터 신체 여러 부위의 통증과 쇠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 관리 방법
당뇨 합병증은 적시에 진단하고 치료하면 그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격한 혈당 조절, 최적의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항혈소판제 복용을 통해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 부하 검사와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세혈관 합병증은 정기적인 망막 검사와 신장 질환의 초기 징후인 미세 알부민뇨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을 치료 가능 여부
일부 당뇨병 합병증은 되돌릴 수 없지만, 대부분의 당뇨병 합병증은 적절한 관리를 통해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교정, 약물 치료, 경우에 따라 수술이 치료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레이저 수술은 당뇨병성 망막병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장 질환의 경우 투석과 이식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당뇨 합병증으로 발생한 신경 병증은 약물과 물리 치료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 예방법
당뇨병 합병증 예방은 효과적인 혈당 조절에서 시작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6.5~7.0%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혈관 합병증은 규칙적인 운동, 최적의 체중 관리, 금연과 함께 LDL 콜레스테롤을 70~100으로 조절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뇨병 합병증 관리를 위해서는 혈당관리와 적절한 운동, 식이요법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합병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몸 상태를 수시로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합병증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