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주유패스/ 간사이 쓰루패스/ JR 웨스트 간사이 패스 총정리

일본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교통입니다. 특히 오사카는 다양한 사철과 국철 덕분에 일본 근교 여행뿐 아니라 시내 곳곳을 누비며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교통 수단들을 이용하다 보면, 매번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교통 패스입니다. ​

특히 오사카 주유패스는 오사카 사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사카 시내 관광지 35곳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JR 패스에는 게이한 철도 패스와 교토 사철 무료 이용 패스가 포함되어 있어, 어떤 패스를 선택할지 잘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사카와 교토 등 간사이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 패스들 중 가장 실용적인 3가지 “오사카 주유패스”, “간사이 쓰루패스”, “JR 웨스트 간사이 패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사카 주유패스

오사카 주유패스를 활용하면 오사카 내 대부분의 사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패스는 1일권과 2일권으로 나뉘며, 1일권과 2일권의 철도 사용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사카 주유패스 종류

1일권을 사용하면 오사카 시내 노선은 물론 한큐, 한신, 게이한, 긴테츠, 난카이 전철까지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2일권으로는 오사카 시영 지하철, 신트레인, 버스 전 노선을 2일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유패스에는 오사카 시내 35개의 관광지 무료 입장 혜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검은 밤하늘을 배경으로 서있는 빨강색 관람차
(오사카 햅파이브 관람차)

오사카 주유패스 혜택

전망대와 관람차 등 다양한 관광지를 즐기고 싶다면 주유패스가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햅파이브 관람차, 우메다 공중정원(주유패스 오후 6시 이전 무료 입장), 오사카성, 도톤보리 리버 크루즈 등이 포함되어 있어 오사카의 주요 명소들을 주유패스 하나로 여행하기 좋습니다. 주유패스로 입장 가능한 관광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사카 주유패스를 사용한 관광지 시설 이용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일반 관광지처럼 입장권을 하나하나 끊을 필요 없이 관광지의 매표소, 입장 카운터에서 주유패스를 보여주고 무료로 입장하면 됩니다.

특히 오사카성의 경우 매표소 줄이 긴 편인데, 주유패스를 이용하면 줄을 설 필요가 없어서 빠르게 입장 할 수 있습니다. 오사카 주유패스 하나로 교통 비용과 관광지 입장 비용까지 한번에 해결이 가능하니, 잘 계획해서 사용한다면 여행 비용을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벚꽃이 핀 오사카성의 저녁풍경
(오사카성)

다만 아쉬운 점은 교토에서는 오사카 주유패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오사카 시내를 여행할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간사이 쓰루패스

간사이 쓰루패스는 2일권과 3일권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이 패스는 오사카와 교토, 고베, 와카야마, 나라, 시가 등 간사이 지방 내 사철과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로, JR 철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간사이 쓰루패스 특징

간사이 쓰루패스는 시내 여행 및 사철을 이용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노선에는 교토 메트로 전 노선, 긴테츠, 게이한, 한큐, 난카이 공항 철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사카 난바나 우메다에서 교토 시내(가와라마치, 산조)로 이동하는 경우 대부분 사철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지하철 이용 시간이 1시간 이상이고 요금도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사이 쓰루패스를 사용하여 이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게다가 간사이 쓰루패스를 선택하면 다른 패스들과 달리 유효기간 내에 일정 일수가 불연속적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 일정을 보다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간사이 쓰루패스 장점

오사카 시내를 여행할 때 사철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은데, 오사카 주유패스를 사용하면 오사카 시내의 사철과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교토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오사카 주유패스로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이동하는 경우, 교토 지역의 지하철 구간에서는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반면 간사이 쓰루패스로 오사카에서 교토까지 이동하면 추가 금액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즉, 간사이 쓰루패스를 사용하면 오사카 주유패스보다 더 넓은 지역을 추가되는 요금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 교통패스 요약표(오사카주유패스, 간사이쓰루패스,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
(오사카 주유패스/ 간사이 쓰루패스/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

JR 웨스트 간사이 패스

JR 패스는 일본 전역의 JR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패스부터 히로시마, 호쿠리쿠 등 다양한 지역을 포함하는 여러 패스가 있습니다. 오사카와 주변 도시를 둘러보는 일정을 계획 중이라면, JR 웨스트 간사이 패스를 이용하면 좋은 선택입니다.

JR 웨스트 간사이 패스 특징

JR 웨스트 간사이 패스를 사용하면 오사카와 교토 뿐만 아니라 나라, 와카야마, 고베의 JR 노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사카와 다른 지역의 사철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여행지 주변에 JR 철도가 다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는 오사카 시내 및 간사이 공항의 키오스크에서 QR코드 스캔을 통해 실물 패스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한국어를 지원하며 주변에 한국어를 구사하는 직원이 있어 비교적 쉽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한 후 사용 날짜를 지정합니다(연속된 날짜만 사용 가능). 승차권 종류와 이용 가능 기간이 표시된 후 티켓 인쇄가 시작됩니다.

영수증, JR 패스 티켓, 안내사항이 적힌 종이, 그리고 함께 제공되는 교토 시영 지하철 1일 이용 교환권, 교토 관광 패스(교통 패스) 교환권, 한큐 교토선 지하철 프리패스 교환권이 인쇄됩니다.

추가 교통패스 사용방법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는 바로 사용 가능하지만, 교토 시영지하철, 교토 관광패스, 한큐 교토선 패스는 각각 다른 교환처에서 교환해야 하므로 주의하여 확인하고 교환해야 합니다. 각 패스 교환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교토 시영 지하철 (지하철 1일권)

-교토 시영 지하철역의 역사무실
-교토 KOKO Welcome Center(교토역 앞)
-버스·지하철 안내소(우즈마사텐진가와, 교토역 앞, 고토치카 교토, 기타오지역, 가라스마오이케역)


■ 게이한 전철 (KYOTO SIGHTSEEING) (지하철 1일권)

-우지역
-산조역
-도후쿠지역
-후시미이나리역

■ 한큐전철 (지하철 1일권)

-한큐교토 관광안내소
-한큐교토 관광안내소 가라스마
-한큐 투어리스트 센터 오사카・우메다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와 함께 제공되는 패스들은 JR 패스 개시일 이내 중 하루 동안(주의: 1일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반드시 한 번에 모두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 2, 3, 4일권을 이용하는 여행자들은 각각 다른 날짜에 패스를 활용하여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여행 팁이 됩니다.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로 갈 수 있는 몇몇 명소로는 교토 니조성(시내 주변)과 아라시야마 구간, 오사카성, 우메다(신오사카역),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등이 있습니다. 오사카와 교토의 핵심 지역에도 JR 철도가 다니므로, 일정을 확인한 후 패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의 경우, 오사카 난바와 우메다 지역을 기준으로 했을 때 오사카 사철과 함께 이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사철 환승 구간에서 추가 요금이 발생하므로, 오사카 사철 무료 이용이 가능한 패스를 함께 사용하거나 사철 탑승용 티켓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사카 시내 여행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면 오사카 주유패스를, 교토와 오사카 시내를 여행할 예정이라면 간사이 쓰루패스를 추천합니다. 만약 교토와 오사카 교외 지역을 탐방하고 하루카 열차까지 이용할 예정이라면, JR 간사이 웨스트 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각 패스들이 명확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행 일정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패스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