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하실 때 일시불이나 카드할부 두개만 보통 생각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리스 자동차렌트 역시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선택 사항에 추가하시곤 하는데요. 금리가 많이 오른 것도 이유 중 하나이며, 출고까지 1년 이상 걸리는 차들이 많다보니 빠르게 출고를 받기 위해서 자동차리스렌트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 신차를 구입하려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리스 혹은 렌트의 장단점도 함께 알아보셔서 더 많은 선택권을 가져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소유방식: 일시불 vs 할부 vs 렌트 vs 리스
자동차 리스 vs 장기렌트 특징 비교
자동차 장기 렌트 특징
- 1.재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 2.사고를 많이 내더라도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다.
- 3.운전이 미숙한 분들에게 유용함.
장기렌트의 경우 보험료까지 모두 월비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리스보다는 렌트의 비용이 좀더 높을 수 있지만 보험료부터 자동차세 그리고 소모품 교체비용과 자동차점검까지 모두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장기렌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2년에서 5년까지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중도에 해지하려고 해도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는 위약금을 물어야 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하며 차라리 2년계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길게 계약할수록 나가는 월비용은 줄어들기 때문에 어떤게 나은지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말그대로 월렌탈료 외에는 따로 드는 비용이 전혀 없기 때문에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할부나 일시불로 신차를 구입했을때 고장이 날 경우 혹은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는 경우나 보험료 내는 달이면 원치않은 추가적인 지출을 해야 하는데요. 자동차장기렌트의 경우 계약한 기간동안 일정한 금액만 내기 때문에 안정된 계획을 세워 보실 수 있다는 점도 높게 사고 싶습니다.
자동차 리스 특징
- 1.개인보험이기 때문에 경력이 인정된다.
- 2.월비용이 렌탈에 비해 저렴하다.
- 3.금리가 신차할부보다 저렴한 편이다.
개인의 상황마다 각기 유리한 선택은 꼼꼼히 비교해 본 후 달리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차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도 선택이 달라지는데요. 리스의 경우 전 차종 선택이 가능하지만 렌트는 국내 승합자 9인승까지만 가능합니다.
자동차리스 vs 자동차렌트 합리적 선택 기준 다섯가지
1.자동차 리스 렌트 : 금리 및 이자부담 비교
제로금리 시기에는 할부로 차를 사는것도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금리가 높아서 신용이 좋은 분들도 5~6%대로 신차할부를 이용해야 하는 시기에는 이자 부담이 상당합니다.
일반적으로 2년에서 4년 혹은 5년동안 할부를 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할부라는 것은 사실 대출이나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할부에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연5~6%의 대출을 쓰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것이지요. 신용등급이 더 낮은 분들은 많게는 10%이상까지 금리가 높아지기도 합니다.
- 자동차 리스 : 일반 할부보다 금리적으로 2배이상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이유 입니다.
- 자동차 렌트 : 이자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월비용안에 모든비용이 녹여있기 때문에 이자 부담없이 편하게 차를 이용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자동차 리스 vs 자동차 렌트 : 번호판
- 자동차리스 : 일반 번호판
- 자동차렌트 : ‘하, 허, 호’ 번호판
다만, 요즘에는 ‘ㅎ’ 번호판이 워낙 많아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래도 혹시라도 ‘ㅎ’ 번호판이 불편하시면, 리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신용등급 신용점수 영향
- 자동차리스 : 신용점수 변화
- 자동차장기렌트 : 신용과 무관
리스의 경우는 대출과 유사하게 금융기관에서 우리가 차량을 빌리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그래서, 리스의 경우는 해당 금액 만큼 신용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반면, 장기렌트는 일반단기렌트와 동일하게 업체가 차량을 소유하는 것이라 우리 신용에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정말 최고가의 수입차가 아니면 신용에 큰 영향은 없으니, 리스나 장기렌트나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자동차리스렌트 보험 차이
리스의 경우 렌트와는 달리 보험금을 본인이 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비용이 저렴할 수 있지만 만약 보험료가 높게 나오는 편이라면 렌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리스 : 개인이 가입
- 자동차 장기 렌트 : 업체가 가입
또한 리스는 개인이 보험을 가입해서 운전 경력을 개인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반면, 장기렌트는 업체가 보험을 가입하기에, 개인의 운전경력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5.자동차리스 장기렌트 : 사업자 절세 효과
연간 1,500만원 한도로, 사업자 소득 신고 시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최종적인 세율을 고려하면, 년간 300만 원~600만 원 정도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리스, 장기렌트 모두 7%의 취등록세가 없어, 초기 비용을 수백만 원 절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