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의 사용기능 및 구매시 필수 체크사항 3가지

장마철 습도가 높아지면서 제습기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장마는 한 달 이상으로 기간이 길고, 집중 폭우의 형태로 예상되어 쾌적한 실내 습도 유지를 위해 제습기가 필수 가전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제습기 선택시 가장 합리적인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습기 구매시 필수 체크사항 3가지”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제습기의 사용기능

제습기는 여름 장마철 수요가 급증하는 제품으로 다습한 실내의 공기를 건조하게 해주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봄철 황사와 미세 먼지가 심해진 환경에서 세탁 후 실내 건조를 해야 하는 경우에도 세탁물의 수분을 빠르게 제거해 주는데 도움을 주며, 겨울철 추위로 인해 환기가 어려운 경우 어쩔 수 없이 높아지는 실내 습도 때문에 결로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생기는 등의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이유와 변화하는 생활 환경으로 인해서 이제 제습기는 여름 장마철에만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아닌 ‘4계절 가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제습기가 작동되는 원리를 그려놓은 그림
(제습기 작동원리)

제습기 구매시 선택 기준을 알아보기 전에 ‘작동원리’를 알아두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제습기는 습한 공기의 수분을 응축시켜 물로 바꾸어 물통에 저장한 후, 수분을 빼앗긴 건조해진 공기를 팬을 통해 외부로 배출하면서 실내의 습도를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이때 수분이 응축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제습기는 이 열을 그대로 실내로 방출하여 1~2°c 정도 실내 온도가 상승 됩니다. (에어컨의 경우 이때 발생하는 열을 실외기를 통해 외부로 배출해 준다는 점이 에어컨과 제습기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습기 구매시 필수 체크사항 3가지

시중에 출시되는 다양한 기능의 제습기 중에서 가장 적합한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구매시 필수적으로 체크 해야 하는 3가지 “제습량, 물통용량, 제습효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습기의 제습량 (제습면적)

● 적정 제습량을 수식 계산: (L)= 실면적 (m²) X 0.232

제습기 상세표에는 제습능력 (L)과 사용면적 (m²)이 표기되어 있으며,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와 사용목적에 적합한 제습량과 사용면적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습기를 사용할 면적 (m²)에 0.232를 곱해주면 필요한 ‘일일 제습량’을 알 수 있습니다. 0.232는 서울 지역 아파트 환경을 기준이며, 지역 및 거주 환경에 따라 습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래의 표를 참고해 제습량을 계산해야 합니다.

제습량 계산시 지역별 변수를 표로 만들어 놓음
(제습량 지역별,환경별 계산기준)

예를 들어 부산의 아파트에 살고 있고 23 m² (7평) 공간에 사용하려 한다면,
ex) 23 m² x 0.284= 6.5 L이기 때문에 ‘일일 제습량’ 6.5 L 제품이 가장 적합합니다.

● 20평대는 10L, 30평대 이상은 16L 추천

‘적정 제습량’을 직접 계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아래의 표를 참고해서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0~20평대는 10L 제품을, 30~40평대는 16L 제품을 추천합니다.

주거 평수 (m2)기준 추천하는 제습기 용량을 표로 만들어 놓음
(m2(평형)기준 추천 제습기용량)

제습기의 물통용량

물통의 용량은 제거된 수증기가 모여 물로 바뀐 것을 보관하는 용량을 말합니다. 간혹 제습량과 혼동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물통 용량은 단순히 물이 보관 가능한 크기이므로 제습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물통의 물을 비워주는 주기가 길어져 자주 물을 비워야 하는 저용량 물통보다는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물통 탈착시 한 손으로 분리가 가능한 제품이 사용하기 편리하니, 장기적으로 사용할 제품이니 만큼 이 부분도 비교해 보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습기의 제습효율 (소비전력)

제습효율은 ‘같은 전력으로 제습이 가능한 양’을 표기한 내용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을 표기한 라벨에 ‘월기준 예상전기요금’과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습효율은 보통 2 L/kWh 정도이면 우수하며, 이와 같은 성능일 경우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월기준 예상전기요금 13,000원” 으로 측정됩니다.

전자제품에 부착되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중 1등급 스티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간혹 높은 제습 효율을 내세워 판매 금액을 비싸게 측정하는 제품도 있지만, 성능면에서나 전기 사용 요금에서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굳이 제습 효율이 높다는 이유로 비싼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제습면적과 가격’을 먼져 체크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외에도 “자동제습, 집중건조키트, 이동식바퀴, 물넘침방지, 성에방지”등 출시되는 제습기마다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제습기 선택 시 위에서 말씀드린 “필수 체크사항 3가지”를 먼져 확인하신 후 부가 기능들을 살펴보시면 내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